반응형

학자금 대출 이자 계산방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부모님의 도움을 받기 힘든 대학생들은 학자금 대출을 통해 대학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대학 등록금과 생활비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대출하지 않고선 대학교에 다니기 어려운 상황인 학생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을 돕기 위해 일반 대출보다 훨씬 낮은 이자율을 적용한 학자금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학자금 대출이 무엇인지, 그리고 학자금 대출 이자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학자금 대출 이자 계산방법

 

학자금대출 이자 계산방법
학자금대출 이자 계산방법

 

목차

 

 

1. 학자금 대출이란?

 

LH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LH청년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LH 청년 전세임대주택 신청방법 및 자격조건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경기의 오래된 침체로 인해 저소득층의 청년들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경기와는 다르게 집값은 상승하고 있으며 사회

bellas1.tistory.com

 

 

 

대학교에 다녀본 학생이라면 학자금 대출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학자금 대출제도는 대학 신입생과 재학생의 학비 부담을 줄여 학업에 힘쓸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자금 지원 정책입니다.

용어에 대해 알고 계신 분들은 많지만 정확히 학자금 대출제도가 무엇인지, 학자금대출 이자 계산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 지에 대한 개념을 아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제도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자금 대출제도의 혜택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자금은 대학이 요구하는 등록금, 학생의 생활을 도와주는 생활비로 나누어집니다.

등록금은 입학금과 수업료 등 학업에 필요한 자금을 대출해 줍니다. 기숙사비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생활비는 숙식비, 교재구입비, 교통비 등 학생의 생활에 필요한 금액을 대출해 줍니다. 학자금 대출과 생활비 대출은 각각 따로 신청할 수 있으며 한도는 서로 다릅니다.

 

2. 학자금대출 제도 종류

 

 

 

 

학자금대출 제도는 총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연간 소득금액이 상관 기준 소득을 초과한 경우, 혹은 상속, 증여재산이 발생한 경우엔 의무적으로 일정 금액을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농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는 조건에 따라 정해진 기간 중 최장기간 내 원금 균등 분할 상환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마지막으로 일반 상황 학자금 대출은 거치기간 동안 이자를 납부한 후에 상환기간 동안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거치기간, 상환기간에 따라 학자금대출 이자 계산이 달라지므로 자신의 조건에 맞는 기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자금 대출제도 종류를 미리 알아 두고 현재 상황에 맞는 제도를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학자금 대출이 가능한 일정이 정해져 있어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2021년도 2학기의 경우 등록금, 생활비 대출은 7월 7일부터 10월 14일까지, 취업 후 상환 전환 대출은 7월부터 11월까지, 농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 융자는 7월 5일부터 7월 23일까지 입니다.

등록금 대출은 14시 마감이며 그 외 생활비 대출, 전환 대출, 분납 연계 대출, 농촌 출신 대학생 학자금융자는 18시까지이므로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주말 및 공휴일은 신청과 실행이 불가하며 학자금 지원 구간을 미리 확인해야 하므로 학부생의 경우 조기 대출 신청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가족관계를 확인하고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가 완료된 후 8주 정도 소요되므로 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학자금 대출 절차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조회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조회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조회 관련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통하여 홈택스에서 본인 인증 후 연말정산 자료를 다운로드하는 것이 간편해졌습니다. 다만 연말정산은

bellas1.tistory.com

 

 

 

  • 먼저 대출 준비를 위해서 본인 명의의 전자성명 수단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 그 후 일반, 취업 후 상환, 농어촌 제도 중 자신이 원하는 학자금대출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 학자금 대출 신청 후 온라인 금융교육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합니다. -신청이 완료되려면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가 필요하므로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 대출 심사 결과에 따라 심사요건이 만족된 경우 대출이 승인되며 심사요건 미달자 특별 승인 또한 가능하므로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승인이 끝난 후 전자서명을 통해 등록금과 생활비 대출금을 지급합니다.


물론 모든 학생에게 학자금을 대출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 가지 지원 자격이 있으며 이에 해당되는 학생만 대출이 승인됩니다.

성적 기준을 살펴보면 직전 학기 70/100점 이상, 직전 학기 이수학점 12학점 이상 이수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학점은행제로 취득한 학점은 인정되지 않으며 소속 대학마다 학기당 최저 이수학점이 다르므로 대학 학사 규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신입생, 재입학생, 편입생, 장애인은 직전 학기 성적과 이수학점이 모두 기준 적용 제외됩니다. 그 외에도 나이, 학자금 지원 구간, 지역 거주 요인 등 다양한 자격 요건이 있으므로 신청 전에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학자금 대출 이자 계산

 

신용카드 없이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

 

신용카드 없이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

요즘 갈수록 대출받기가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직업이 없는 무직자의 경우에는 더욱 대출받을 수 있는 길이 막막해 지게 됩니다. 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직장을 잃고 생활비가 부족

bellas1.tistory.com

 

 

 

이자 계산 방법과 상환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돈을 빌리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빌린 돈을 어떻게 갚는지 파악을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먼저 학자금대출 금리를 살펴보면 2021년 2학기 기준 1.7%로 타 금융기관과 비교하면 매우 낮은 금리입니다. 국가에서 학생들을 위해 지원하는 제도인 만큼 부담을 줄여주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연 이자율 1.7%면 대출금이 100만 원이라고 할 때 1년 이자 17,000원이며 한 달에 1,400원 정도 내는 것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물론 대출금이라는 것 자체가 개인에겐 부담이지만 상당히 낮은 금리로 등록금과 생활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면 필요한 학생들에겐 큰 혜택일 겁니다.

여기서 알아둬야 할 점은 일반상환과 취업 후 상환 학자금의 차이입니다. 취업 후 상환은 취업한 후에 연 소득이 2,013만 원을 초과할 경우 의무 상환이 시작됩니다.

초과한 소득에 20%를 상환하게 되는데 일시불, 2회, 12회 중 본인이 선택하여 상환하면 됩니다. 일반상환은 거치기간 동안 이자만 납부하고 기간이 종료되면 원금과 이자를 매달 상환합니다.

여기까지 학자금 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대학교 졸업을 위해 마이너스로 시작하는 것이 안타까울 수 있지만, 낮은 금리로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놓치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좋은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