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Q&A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Q&A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근로자라면 주휴수당이라는 단어가 익숙하실 겁니다. 특히나 단기간 파트타임을 구하려고 하시거나 시간제 근로 자리를 알아보고 계신 분들은 필수적으로 알고 계셔야 하는 것이 주휴수당입니다. 오늘은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Q&A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Q&A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Q&A 썸네일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Q&A

 

목차

 

 

1.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주휴수당이란 일주일 간 규정되어진 근무일수를 개근한 근로자에게 유급 휴일을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4인 이하 사업장 적용기준
4인 이하 사업장 적용기준

 

 

📢관련 글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주휴수당 계산기(연봉)
주휴수당 계산기(퇴직금)
주휴수당 계산기(실업급여)


근로기준법 제55조에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휴일을 보장하여야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주휴수당이란 주휴일에는 근로자가 노동력을 제공하지 않아도 1일분의 임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게 마련된 제도입니다.

주휴수당은 상시 근로자와 단기간 근로자 모두에게 적용되는 법령인데 다만 임금을 월급으로 지급받는 상시 근로자의 경우 월급에 주휴수당이 포함되어 있는 반면에, 시간제 근로자와 같은 형태의 단기간 근로자의 경우는 조건이 조금 다르게 적용되어집니다.

단기간 근로자의 주휴수당은 먼저 1주일에 15시간 이상의 근무시간을 충족해야 주휴수당의 지급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월급을 받는 일반 회사원의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지만, 단기 아르바이트나 시간제 근로자의 경우에는 주휴수당 지급기준에 따라 제대로 지급되고 있는지 계산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급 주휴일 미고려 이유
유급 주휴일 미고려 이유

 

2.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주휴수당 지급기준 계산법은 (1일 소정근로시간×시급)으로 계산됩니다. 만약 시급이 10,000원이라고 하고, 1일 8시간이 소정근로시간이라고 한다면, 8만 원의 주휴수당이 기본 급여에 더해져서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유용한
✔자동차 과태료 범칙금 조회 납부
소상공인 제외업종 대출 신청
무직자 대출 쉬운곳 가능한 곳
 신용등급 무료조회
마이크레딧 무료신용조회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볼까요? 1일 8시간이 소정근로시간이고, 시급이 만 원이면서 일주일에 3일씩 한 달(4주)을 근무하게 된다고 가정해봅시다.

일단 8시간×3일=24시간으로 주휴수당의 지급 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월 수령액은 (8시간 × 3일 ×4주)+(8시간 ×10000)으로 96만 원이 아니라 104만 원을 수령하게 됩니다.

또한 주휴수당은 임금에 해당하기 때문에 고용인이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으면 임금 체불로 보고 노동부의 진정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급계산기
시급계산기

 

3. 주휴수당 지급기준

 

주휴수당 지급기준을 살펴보면 일주일 동안 소정근로일을 개근한 자에게 주어야 한다는 기준이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소정근로일이라 함은 실제로 근로자가 출근한 일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고용자와 근로자가 서로 합의한 근로자의 출근일 수를 의미합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은 과거와 다르게 좀 바뀐 부분이 있는데요. 예전에는 일주일 동안 서로 약정된 근로일만큼의 개근 일수를 충족하고, 1주를 초과해서 근로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에만 주휴수당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1주간의 근로기간을 가지고 그동안에 약정된 근로일을 개근하였다면, 1주가 초과하여 근로가 예정되어 있지 않더라도 주휴수당이 발생합니다.

 

2022주휴수당
2022주휴수당


즉, 만약 근로자의 약정된 근로일이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이며 주휴일이 일요일인 경우라고 한다면 똑같이 약정된 근로일을 다 개근했다고 하더라도 월요일에서 일요일까지 근로관계가 유지되고, 돌아오는 월요일에 퇴직을 한다면 주휴수당이 지급되는 반면,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만 근로관계가 유지되고 토요일에 퇴직을 한다면 주휴수당이 발생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제 근무일수와 별개로 퇴사일이 언제로 처리되는가에 따라서 주휴수당 지급기준 여부가 충족되기도 하고, 충족되지 못하기도 하니 이 점 꼭 알아주셔서 주휴수당 꼭 챙겨받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

 

 

📢관련 글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주휴수당 계산기(연봉)
주휴수당 계산기(시급)
주휴수당 계산기(실업급여)

 

4. 기타 문의 사항 Q & A

 

주휴수당에 관련하여 대략적인 개념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문의사항이 있을 수 있죠.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을 모아봤습니다.


Q. 주휴일은 일요일로 고정되어 있는 건가요?

A. 일요일이 빨간날로 지정되어 있다 보니, 보통 주휴일은 일요 이로 생각하고 계실 수 있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주휴일을 어느 요일로 지정해야 한다라고 법에 명시된 바가 없기 때문에 고요인과 근로자는 서로 협의하에 주휴일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Q. 소정 근로일 중에 법정 공휴일이 발생하는 경우 주휴수당 수령이 가능한가요?

A.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네 받을 수 있습니다. 법정 공휴일은 근로 제공의 의무가 없기 때문에 소정근로일 중에 법정 공휴일이 포함될 경우 그날은 근무를 하지 않더라도 주휴수당의 수령이 가능합니다.


Q. 소정근로일의 시간은 몇 시간을 의미하나요?

A. 소정근로일이라고 하면 보통 주 15시간을 이상을 말합니다. 만약 주 15시간 미만으로 근무하는 경우에는 주휴수당의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니, 이 점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Q. 근로에 있어서 지각이나 조퇴를 하게 될 경우에도 주휴수당 지급이 가능한가요?

A. 네 그렇습니다. 주휴수당은 개근을 하지 못한 경우에만 미지급되기 때문에 지각과 조퇴가 있다고 하더라도 주휴수당을 지급받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오늘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Q&A 정보들을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습니다. 단기간 근무라고 하더라도 임금을 제대로 받는 것은 중요합니다. 혹시 주휴수당에 잘 모르고 있던 부분이 있었다면, 제대로 숙지하시고 근무 시 꼭 챙겨 받으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제외업종 대출 신청방법

소상공인 손실보상 제외업종 대출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10월 시행되었던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지급에서 제외가 되었던 업종에 대하여 1%의 초저금리 대출인 "일상 회복 특별융자금

bellas5.tistory.com

 

 

자동차 과태료, 범칙금 종류 및 조회 납부방법

자동차 과태료, 범칙금 종류 및 조회 납부방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지켜야 할 사항들을 위반하여 과태료 또는 범칙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bellas1.tistory.com

 

 

운전면허 시험 보는 방법 총정리(+자격기준, 준비물등)

운전면허 시험 보는 방법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이 내용 하나로 운전면허의 모든 정보를 알아가실수 있도록 모든걸 적어보겠습니다. 수능을 마친 수험생분들이 제일 먼저 갖고 싶은 자격증은

bellas1.tistory.com

 

 

무직자 대출 쉬운곳 가능한 곳 알아보기

무직자 대출 쉬운곳 가능한 곳을 확인해보려 합니다.요즘 대출 규제다 금리 인상이다 연일 뉴스보도가 나오면서 생활 경제에 대해 수시로 변하고 있습니다. 생활 경제 이슈 중에 무직자대출에

bellas1.tistory.com

 

 

나이스 올크레딧 신용등급 무료조회

나이스 신용등급 무료조회, 올 크레디트 신용등급 무료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금융 관련 대출상품을 이용하거나 개인 신용카드를 발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 신용입니다. 최

bellas1.tistory.com

 

 

마이크레딧 무료신용조회 방법

마이 크레디트 무료 신용조회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인들은 생활하면서 갑작스러운 긴급자금이 필요할 때도 있고 아파트 전세대출, 중도금 대출, 잔금 대출과 같이 대출을 받을

bellas1.tistory.com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가입 근로자가 재취업 활동기간에 소정의 실업급여를 받음으로써 구직활동 중 소득이 끊겨 발생할 수 있는 생계 불

bellas1.tistory.com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