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 두드러기 가려움 원인 8가지 꼭 확인해요

온몸 두드러기 가려움 원인 8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무슨 이유인지도 모르게 몸의 일부분이나 온몸에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금방 가라앉아서 괜찮아지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되면 가려움증으로 인해 계속 긁게 되고 가려움증은 더 심해 질 수 있어서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온몸 두드러기 가려움
온몸 두드러기 가려움

 

목차

 

  1. 온몸 두드러기 가려움 원인 - 임신
  2. 비누나 클렌져 지나치게 사용할 경우
  3. 뜨거운 물로 오래 샤워할 경우
  4. 피부 발진, 피부 가려움증의 경우
  5.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6. 접촉성 피부염의 경우
  7. 정신 건강 문제의 경우
  8. 장내 세균 불균형의 경우
  9. 온몸 두드러기 가려움증 해결법
  10. 온몸 두드러기 가려움에는 피부 보호가 중요

 

 

온몸 두드러기 가려움 원인 - 임신

 

임신을 하게 되면 혈중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면서 피부가 가려워질 수 있습니다. 점점 후기로 갈수록 배의 피부가 늘어나면서 가려움이 점점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누나 클렌져 지나치게 사용할 경우

 

우리가 항상 씻을 때 비누나 클렌져 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제품들을 지나치게 사용하게 된다면 피부의 자기 방어 자연 오일을 벗겨내게 됩니다. 이렇게 자연 오일이 벗겨지면서 피부를 건조하고 거칠게 만들어서 온몸을 가렵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로 오래 샤워할 경우

 

추운 겨울이 되면 춥기 때문에 너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해서 샤워를 하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피부에 각질이 생기고 피부가 벗겨지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피부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난다면 샤워를 할 때에 미지근한 물로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발진, 피부 가려움증의 경우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 감염 및 알레르기, 피부질환 등을 이유로 발진이 일어나고 온몸이 갑자기 가려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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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아토피 피부염은 가장 흔한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워지며 긁으면 빨갛게 부어오르고 피부가 갈라지고 딱딱해지기도 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경우

 

피부에 무언가 닿게 되면 그에 대한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누에 들어있는 염료, 메탈 소재의 시계줄, 고무장갑 등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으로 물집과 함께 피부가 갈라지면서 뻣뻣해지고, 빨갛게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 문제의 경우

 

걱정, 불안과 스트레스는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건선과 기타 질환으로 인한 가려움을 심화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내 세균 불균형의 경우

 

장내 유익균 군집 붕괴로 장내 나쁜 세균 비율이 높아지게 되면 면역력 불균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 지수를 높여 우울증 유발 및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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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몸 두드러기 가려움증 해결법

 

온몸 두드러기 가려움 원인 8가지를 알아보고, 해결을 위해서 관리를 받을 수 있는 기관을 가서 내 몸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검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증상에 맞는 약이나 연고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온몸 두드러기 가려움증은 사라질 수는 있지만 온몸 두드러기 가려움 원인 8가지에 모두 맞는 방법은 아닐 수 있고, 다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급성과 만성의 여부도 구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몸 두드러기 가려움에는 피부 보호가 중요

 

두드러기 가려움이 일어나는 제일 큰 방법은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피부 보호를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수면 중 너무 덥지 않고 적절한 습도 조절이 중요합니다. 수면환경의 온도와 습도 조절은 필수 사항으로 꼭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긁게 되면 가려움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아서 긁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긁게 되면 가려운 부분이 주변으로 확산하게 되는데 낮에는 의식적으로 덜 긁지만 수면 중에는 무의식 적으로 긁게 됩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수면 중 면장갑을 착용하는 것도 한의 방법이 되고, 면장갑을 세탁할 경우 섬유유연제를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자기 전에 반신욕이나 운동을 통해 약간의 땀을 내면 모공이 열리면서 온도가 조금 내려갑니다. 땀이 나서 촉촉한 상태에서 보습제를 바르면 습도에도 좋고 가려움 완화에도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다만 자기 직전에 할 경우 몸에 열이 오라서 깊은 수면을 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소 수면 1~2시간 전에 한 후 수분 섭취에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몸 두드러기 가려움 원인 8가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두드러기 가려움이 생기면 한 번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체질, 식습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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