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외수당인 야간근로수당 계산방법 조건

시간외수당인 야간근로수당 계산방법 조건 확인해보겠습니다. 직업의 특수성이나 혹은 한국에서는 야간에 근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에 근로 시간보다 더 일하는 경우에는 수당이 따로 발생하게 되는데 통상적인 임금의 50%를 가산하게 됩니다.

야간근로도 회사의 규모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고 받지못한 부분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야간근로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시간외수당인 야간근로수당 계산방법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시간외수당인 야간근로수당 계산방법 조건

 

야간근무하는 직장인
야간근무하는 직장인

 

목차

  1. 근로기준법
  2. 근로기준법 야간근로
  3. 야간근로수당 계산법
  4. 임금 체불 시
  5. 5인 미만의 사업장
  6. 읽으면 도움이 되는글

 

근로기준법

 

  1. 근로기준법에는 1주일간 근로시간을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40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
  2. 1일 근무시간은 휴가시간을 제외하고 8시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근로기준법 야간근로

 

근로기준법에 의하여 사용자는 연장, 야간, 휴일업무의 경우 통상임금의 100분의 50이상을 가산하여 지급하여야 합니다.

 

  1. 근로기준법 상 규정하는 기본 연장근로시간은 1일 소정근로시간 이상 근무하게 될 경우, 연장근로시간이 적용되어 고용자는 피고용자에게 통상임금의 50% 이상의 연장근로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2. 야간수당의 기준으로는 밤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 야간 근로시 통상임금의 100분의 50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8시간 이내의 휴일 근로시 통상임금의 100분의 50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8시간 초과의 휴일 근로시 100분의 100을 받을 수 있습니다.


22시부터 06시의 시간 내에 근로하는 것을 말하며 휴일 근로의 경우에도 포함이 됩니다. 8시간 이내의 휴일 근로도 통상임금의 50%이고 8시간을 초과한 휴일근로의 경우 100%입니다. 밤 10시부터 회사에서 일하는 경우에는 50% 가산이 된 금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늦은 시간에 일하므로 특수건강진단 유해인자로 구분이 되므로 건강에 대해 유의하셔야 합니다.

 

평소에 일하시는 만큼보다 더 받으려고 늦게까지 일하게 되어도 회사의 규모에 따라서 금액대가 다르므로 어느 것이 더 효율적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초과근무수당이라고도 말을 하고 시간 외 수당이라고도 합니다. 연장근로수당이나 휴일수당의 경우 5인 이상 사업장은 1.5배를 받게 됩니다.

 

 

 

야간근로수당 계산법

 

  1. 연장근무수당 - 5인이상 사업장 통상시급 x 1.5 x 연장근로한 시간
  2. 휴일근무수당 - 5인 이상 사업장 통상시급 x 1.5 x 휴일근로한 시간
  3. 야간근무수당 - 5인이상 사업장 통상시급 x 1.5 x 야간근무한 시간

 

야간근로수당 계산법은 통상 임금의 1.5배로 계산하면 됩니다. 한 주에 일한 시간에 주휴시간을 더하고 야간근무한 날과 0.5를 곱해 한 것을 더해주면 근무한 시간이 나오게 됩니다. 이를 한 달인 4.345주로 곱하면 한 달간의 일한 시간이 환산되고 최저 임금을 곱해주면 됩니다.

 

  1. 주 일한 시간 + 주휴시간 + (야간근무 시 간 x 0.5 x 일한 날) = 한 주에 일한 시간
  2. 한 주에 일한 시간 x 4.345주 = 월 소정 근로시간
  3. 월 소정 근로 시간 x 최저시급 = 급여

 

계산을 한 후에 자신의 원래 월급과 비교해보시고 이보다 적다면 최저임금 미만일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회사에 부족한 차액만큼 요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5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1.5배이고 야간근무이자 연장근무가 된다면 2배로 쳐주게 됩니다.

 

 

임금 체불 시

 

초과 근무 수당을 받지 못해서 회사에 요청했지만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재직 기간이라면 진정제기로 권리구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일 퇴직을 한 후 14일 이내에 지급이 없는 경우에는 14일이 지나고 난 후에 사업장 관할 지방노동청을 통해서 임금체불 진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법적인 판단을 통해서 조사 결과가 나오면 권리 구제가 가능합니다.

 

고용노동청에 직접 방문해서 진정서를 제출하거나 인터넷에서 신청을 해주시면 간단합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해주시고 민원 마당에 민원 신청을 하고 서식 민원에 임금체불 진정 신고서를 눌러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직접 방문하실 거라면 고용노동부의 위치를 알고 방문을 해주시면 됩니다.

 

만일, 진정서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면 소송을 통해서 진행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실근로시간이 증명된다면 제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야간근로수당 계산법의 실 근로 시간은 사업장에 체류한 시간이 아니라 사용자가 지휘나 감독을 받아서 근로를 제공했는지에 대한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15~18세의 청소년의 경우에는 본인과 관할 지방고용노동관서장의 인가가 있어야 야간근로를 할 수 있습니다.

 

 

5인 미만의 사업장

 

5인 미만의 사업장에는 지급할 의무가 없고 5인 이상이 되어야만 1.5배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일하는 곳에 인원이 적은지를 판단하여서 기본급만 받는지 추가로 더 받게 되는지를 판단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만일 야간근로수당이 본인이 일한 만큼보다 더 들어간 경우에 회사에 알리지 않고 사용을 하게 되면 부당이득을 취한 것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근로기준법에 따라서 징계나 하고도 될 수 있습니다. 수당이 잘 못 지급이 되는 경우에는 행정적으로도 꼬일 수 있으므로 실수가 없도록 살펴야 합니다.

 

급여의 문제는 모두에게 민감한 사안이니 정확하게 계산해서 줄 수 있도록 노력을 하시고 몇 번 더 살펴보셔야 합니다. 받는 사람의 경우에는 본인이 일한 만큼 제대로 들어왔는지에 관해서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은 시간외수당인 야간근로수당 계산방법 조건을 알아봤습니다.

 

읽으면 도움이 되는글

 

알아두면 좋은글

  1.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계산
  2. ▶출산지원금 영아수당 대상
  3.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4.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5. ▶삼쩜삼 환급 신청방법

 

 


 

2022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계산 하는 방법

 

2022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계산 하는 방법

2022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계산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단기로 일하시는 분들이 늘었고 취업의 문이 좁아지면서 많은 분이 아르바이트하는 경우들이 많아졌습니다. 게다가 N잡을

bellas1.tistory.com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Q&A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Q&A

주휴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법 Q&A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근로자라면 주휴수당이라는 단어가 익숙하실 겁니다. 특히나 단기간 파트타임을 구하려고 하시거나 시간제 근로 자리를 알아보고 계신

bellas1.tistory.com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